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hrome OS Flex 소개] 윈도우PC 및 Mac 을 크롬북으로 활용하기 솔루션

윈도우 PC/Mac을 크롬북으로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 소개 및

Chrome OS Flex (CloudReady 2.0) 설치 가이드

배경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재택 근무를 실행하면서 원격 근무하는 직원들의 컴퓨터 보안 통제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기업 또는 학교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방치한 PC들 (컴퓨터 사양이 낮아서, Windows 7과 같이 윈도우 OS 업데이트 서비스 시간이 종료 된 경우, 성능이 느려서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들을 재 활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대학교 도서관이나, 오프라인 서점과 같이 단순 검색을 위한 전용 컴퓨터를 여러대 운영하는 경우 윈도우 OS업데이트,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원격 모니터링 등등의 유지 비용이 만만치 않게  발생하게 됩니다.

제조 업체의 생산 라인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위해서 1인 1대의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생산 라인 직원들이 필요할 때 공동으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필요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컴퓨터에는 특정한 웹 애플리케이션만을 (예, 재고 관리, 생산 관리 등등)  실행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면서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솔루션 중에 하나가 Neverware 사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기반 Chromium OS인 CloudReady 제품이었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의 윈도우 PC나 Mac 컴퓨터에 오픈 소스인 Chromium OS를 설치하여 크롬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이었습니다.

구글이 이 제품을 재 브랜딩 한 후 오픈 소스 기반인 Chromium OS가 아닌 진정한 Chrome OS 기반으로 한 PC 또는 Mac 에 Chrome OS 를 무료로 설치 할 수 있는 새로운 버전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제품명은 Chrome OS Flex 로 명명하였고, 누구나 윈도우 PC나 Mac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Chrome OS version 100 (개발자 버전-unstable)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loudReady 란 무엇인가?

<좌:Chromium 브라우저  우:Chrome 브라우저 로고>

해외에서 뿐만아니라 국내에서도 교육용으로는 크롬북이 많이 보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크롬북에는 구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Chrome 기반의 Chrome OS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보안 통제가 쉽고 씬 클라이언트 컴퓨터 용도로 많이 도입하고 있고, 교육기관에서는 학생들 수업을 위한 가성비 좋은 컴퓨터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Chrome OS는 Google 이 개발한 웹 브라우저 Chrome을 활용한 젠투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입니다. 2011년에 처음으로 이 OS를 탑재한 Chromebook을 출시하였습니다.  Chrome OS는 설치용 이미지 파일은 제공되지 않으며 정품 Chrome OS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크롬북 또는 크롬박스 기기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조직이 최신 컴퓨팅 솔루션을 채택할 수 있도록 Google은 2020년에 Neverware를 인수했습니다. Chromium OS 기반 운영 체제인 CloudReady의 개발사로서 Nordic Choice Hotels, ABN AMRO, MyGate. 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과 학교가 PC와 Mac을 현대화하도록 도왔습니다. , 그 이후로 우리는 CloudReady의 이점을 새로운 버전의 Chrome OS에 통합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그결과로 구글은 CloudReady 제품을 재 브랜딩 하여 오픈 소스 Chromium OS 기반이 아닌 실제로 Chromebook에 탑재 되고 있는 Chrome OS를 PC 또는 Mac에서도 설치할 수 있는 신 제품 Chrome OS Flex 를 출시하였습니다.

구글이 새롭게 출시한 Chrome OS Flex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왜 CloudReady 인가?

CloudReady 가 왜? 필요한지 이해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이를 도입한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 사례는 네덜란드에 본사가 있고 싱가포르에 지사를 두고 있는 금융 서비스 기업 ABN AMRO 사에서 CloudReady 와 Chrome Enterprise Upgrade 라이센스를 도입한 사례입니다.

유럽의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규정을 준수해야 하고 고객 정보 보안에 더욱 민감한 금융 서비스 기업에서 도입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 기업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350대 윈도우 PC를 재 활용하면서   CloudReady와  CEU[1]  를 도입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보안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합니다.  

 

Chromium 기반 운영체제인 CloudReady는 클라우드에서 작업하면서 보안을 유지하고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고자 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답이었습니다. 우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직원들을 위해 약 350대의 PC 노트북에 CloudReady를 로드하고 모든 기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Chrome Enterprise Upgrade 라이선스를 구입했습니다. IT 부서에서 고객과 함께 일하는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이제 CloudReady가 포함된 노트북을 사용합니다.

기존 PC를 CloudReady 를 이용하여 Chrome OS 기기로 전환하였고 CEU 라이센스를 적용하여 기기 보안 관리를 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더이상 랜섬웨어나 바이러스 같은 스파이웨어 공격으로부터 안전해 졌을 뿐만아니라 재택 근무하는 직원들의 컴퓨터를 원격에서 손쉽게 보안 통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loudReady는 많은 금융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고 클라우드 데이터를 사용하여 노트북을 분실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게 하였습니다.

자세한 전체 스토리는 여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Chrome OS Flex 시작하기

Chrome OS Flex 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PC 또는 Mac 에 Chrome OS Flex 를 실행 또는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PC 또는 Mac 에서 Chrome OS Flex 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USB 부팅 드라이브로 부팅 후 실행

PC/Mac에 직접 설치하여 실행

장점

- 내 컴퓨터의 기존 데이터나 OS는 그대로 사용

- 실행 속도가 매우 빠름

단점

- 실행 속도가 느림

- 전원 On 시 매번 USB로 부팅 변경 선택

- PC/Mac 에 저장된 데이터와 기존 OS 는 모두 삭제됨

권고사항

- 내 컴퓨터에 저장된 기존 데이터와 OS를 계속 사용해야 하는 경우 선택

- 단순 테스팅 또는 단타성 테스팅 목적으로 실행을 하고자 할 경우 선택

- 더이상 OS 업데이트 안되는 윈도우 PC 재 활용해야 하는 경우 선택

-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방치 한 컴퓨터 재 활용하는 경우 선택

- 이미 이전에 테스팅을 완료 한 후  지속적으로 Chrome OS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선택

설치 전 준비 사항

하드웨어 최소 요구사항

  • PC, Mac:
    • USB 부팅 드라이브를 만들려면 Chrome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 USB 부팅 드라이브를 빌드하는 데는 약 20분이 소요됩니다.
  • RAM: 4GB 이상
  • 저장공간: 16GB 이상
  • USB 드라이브: 8GB 이상

윈도우 PC에 Chrome OS Flex (무료) 설치 순서

첫번째, USB 부팅 (인스톨러) 드라이브 만들기

두번째, USB 부팅 (인스톨러) 드라이브로 부팅하기

세번째, Chrome OS Flex 설치하기

중요: Family Link에서 관리하는 Google 계정을 사용하거나 처음으로 로그인하기 전 게스트 모드에서는 CloudReady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CloudReady로는 Google 어시스턴트 또는 Google Play 스토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CloudReady와 Chrome OS의 차이점 자세히 알아보기

첫번째, USB 부팅 (인스톨러) 드라이브 만들기 순서

1단계: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설치

  • Chrome OS, Windows 또는 Mac 기기에서 Chrome 브라우저를 엽니다.
  • Chrome 웹 스토어 로 이동합니다 .
  • 오른쪽 상단 에서 Chrome에 추가 를 클릭 합니다.
  •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장 프로그램 추가 를 클릭합니다 .

Chromebook 복구 유틸리티는 이제 Chrome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2단계: Chrome 복구 유틸리티 확장 프로그램이 켜져 있는지 확인

  1. Chrome 브라우저 창의 오른쪽 상단에서 확장 프로그램 확장 프로그램 그런 다음관리 를 클릭합니다 .
  2. Chromebook 복구 유틸리티 옆에 있는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전환합니다. 선택 사항: 세부 정보
    를 클릭 하고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Chromebook 복구 확장 프로그램을 켠 후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패널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팝업을 엽니다.

3단계: USB 설치 프로그램 빌드

  1. Chrome 브라우저에서 Chrome 복구 유틸리티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시작하기 를 클릭 합니다.

  1. 목록에서 모델 선택 을 클릭 합니다 .
  2. 제조업체 선택에서 Google Chrome OS Flex 를 찾아 클릭 합니다.
  3. 제품 선택 에서 Chrome OS Flex(개발자-불안정) 를 찾아 클릭 합니다.

두번째, USB 부팅 (인스톨러) 드라이브로 부팅하기

  1. PC가 꺼진 상태에서 USB 부팅 드라이브 연결

  1. PC 전원을 켜고 USB 부팅을 위한 펑선키 (예, F10) 누르기
  1. USB 부팅을 위한 펑선키는 PC 제조사 마다 다름
  2. 가장 일반적인 제조사의 부팅을 위한 펑선키 목록 
  3. 참고: 삼성 노트북은 F10

3.  메뉴에서 부팅 순서를 USB 부팅 드라이브로 선택

4. USB 로 부팅 하기


5. ‘Welcome to CloudReady 2.0’ 화면 확인 하기

6. 언어 ‘한국어' 선택

7. 한글 CloudReady 2.0 시작하기

세번째, Chrome OS Flex 설치하기

1. 컴퓨터에 직접 설치 (CloudReady 2.0 설치) 할 것인지, USB 로 만 부팅 (먼저 사용해 보기) 하여 사용해 보기 선택

  • *** 주의: 윈도우 PC 또는 Mac에 Chrome OS Flex 설치시 해당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 모두 삭제 되고 OS 는 Chrome OS 가 새롭게 설치됩니다. 따라서 테스트 목적으로 설치 할 경우는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를 백업을 해 놓거나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 인증되지 않은 기기에 설치 시 여러가지 H/W (그래픽 카드 종류, CPU 모델 등등 ) 요소에 의해서 설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컴퓨터에 직접 설치 (CloudReady 2.0 설치 ) 선택 시

3. 설치 완료후 컴퓨터 재 부팅 시 CloudReady 2 (Chrome OS Flex) 로 부팅 됨. 사용자를 ‘나' 로 선택

4. Chrome OS Flex 는 크롬북과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 전에 Chrome Enterprise /Education Upgrade (CEU) 서비스에 등록이 가능함.

  • 만일 CEU 라이센스가 있고 원격에서 기기 통제를 하고자 할 경우는 ‘엔터프라이즈 등록' 을 선택  

참고:

  • 주요 이슈
  • CloudReady (Chromimum OS)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지원하지 않음. 즉, 안드로이드 앱 설치 할 수 없슴
  • Parallels 윈도우 가상화 앱 지원하지 않음
  • Family Link 관리는 지원하지 않음
  • Guest mode 에서 만 한글 입력 안됨 (일반적인 구글 계정 (개인 지메일 또는 구글워크스페이스 계정) 로그인에서는 한글 입력 문제 없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동적 그룹으로 Google Workspace 서비스 통제하기

기업이나 학교에서 Google Workspace 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보안에 민감한 내부 자료나 고객의 개인 정보 데이터들이 Google Workspace의 구글 드라이브와 같은 서비스 통해서 외부로 공유되는 되는 것을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Google Workspace 관리자가 모든 사용자들에 대해서 구글 드라이브를 통하여 외부로 공유를 차단 설정을 해 놓으면 원천적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통하여 데이터가 외부로 공유되는 것을 차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 기관과 협업을 해야 할 경우는 특정한 부서나 사용자들 (예, 임원, 팀장, 부서장)에 대해서는 구글 드라이브를 통한 외부 공유 차단은 허용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내부 보안 정책에 의하여 사용자 별 또는 부서별로 차등 통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문서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드라이브용 전자결재] Google 드라이브 승인/거부 전자결재 기능 소개 (구글 공식 서비스)

Google Workspace Google 드라이브 승인/거부 전자결재 Google 이 지난 2019년 Next 컨퍼런스에서 처음 소개되었던 서비스입니다.  G Suite 용 Google 드라이브에 기본적인 결재/거부(Approval/Decline) 서비스가 추가 될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2020년 거의 1년동안 베타 테스터들에게만  제공 되었던 서비스였습니다 .   G Suite이  Google Workspace 로 재 브랜딩 되면서, Google Workspace Business Standard 버전 이상에서 기본 기능으로 제공되기 시작하였습니다.   Google 문서(Docs, Sheet, Slide)뿐만아니라 일반 파일들(MS Office, PDF, HWP,기타 파일들)에 대해서 결재자를 지정하고 승인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결재자는 내부 도메인 사용자 뿐만아니라 외부 도메인 (Google Workspace 계정 사용자) 사용자로 지정 될 수 있습니다. 단, 복수 결재자들을 순서적으로 지정한다 하더라도 결재는 순서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즉, 복수 결재자가 순서 없이 모두 승인을 해야 만 결재 완료가 됩니다. 시작하는 방법 G Suite 관리자는 관리콘솔 (admin.google.com)에 접속하여 모든 사용자 또는 조직단위 사용 설정을 해야 합니다. 앱 > G Suite > 드라이브 및 문서에 대한 설정 > “승인” 승인 요청 > 조직이 소유한 파일에 대한 승인 요청을 허용합니다. “사용”, 조직의 사용자가 파일에 대한 승인을 요청하도록 허용 “사용” 기본 기능 승인 요청: 드라이브 사용자는 구글 문서(Docs, Sheet, Slide)나 일반 파일들(예, MS Office 문서, PDF에 대해서 승인 요청 할 수 있습니다. 결재자 지정은 복수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결재자 지정은 해당 문서 공유자로 지정된 사용자들하고는  별개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결재자는 내부 도메인 사용자 뿐만아니라 외부 도메인 사용자 (G Suite 사용